저기/인물

이상(李箱)과 자크 라캉(Jacques Lacan)의 거울,나르시시즘

von3000 2018. 3. 13. 20:14
반응형

 

사진출처,한국뇌연구원

 

보통 정신분석학, 심리학에서 말하는 거울은 거울을 바라보는 이의 또 다른 자아다.

프랑스의 철학자로서 정신분석학의 한 획을 그!  

자크 라캉(1901~1981)에게 거울은 나르시시즘의 시작이다.

인간은 자신의 불완전함에서 비롯된 상처와 불안을 자신이 투사해 놓은 이상적인 자아를 통해 위안 받고자 한다.

 

 

거 울

 

거울속에는소리가없소

저렇게까지조용한세상은참없을것이요

거울속에도내게귀가있소.

내말을알아듣지못하는딱한귀가두개나있소

거울속의나는왼손잡이요.

내악수를받을줄모르는---악수를모르는왼손잽이요

거울때문에거울속의나를만져보지를못하구료마는

거울이아니었던들내가어찌거울속의나를만나보기만이라도했겠소

나는지금거울을안가졌소마는거울속에는늘거울속의내가있소

잘은모르지만외로된사업에골몰할게요

거울속의나는참나와는반대요마는

또꽤닮았소

나는거울속의나를근심하고진찰할수없으니퍽섭섭하오

 

<카톨릭청년>(1933)

 

이상(李箱)

 

 

 

거울이라는 소재를 통해 거울 밖의 나(현실적 자아)’거울 속의 나(내면적 자아)’ 사이의 갈등,

즉 자의식의 분열을 드러낸 작품이다.

이상(李箱, 1910 ~ 1937)  )의 거울내면의 자아를 말한다.

스물일곱 나이! 천재 작가 이상(李箱)은 폐결핵으로 하늘로 간다.

친구 소설가 김유정에게 동반자살을 권하지만 거부당하고 김유정이 폐결핵으로 떠나고 난 20일 후에... 따라간다.

한국 현대시 최고의 실험적 모더니스트이자 한국 시사 최고의 아방가르드 시인이라는

평가를 받는 이상(李箱)은 당대뿐만 아니라

그의 등장 자체가 한국 현대 문학 사상 최고의 스캔들이다.

 

 

  자크라캉

 

 

라캉에 의하면 어린 아이가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이에 동일하면서 자아가 구성되는데,

이 과정에서 거울에 비쳐지는 이미지는 나르시시즘의 완벽함 그 자체이다.

바로 여기서 태어난 후 처음으로 정신적 분열이 일어난다.

그 다음 인간의 욕망을 타자의 욕망에 기초하게 만든다.(다시 말하면, 내가 꿈꾸는 지금 나의 욕망도 내가 생각해 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예전에 어느 누군가의 꿈, 어느 누군가의 욕망이라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살아가는 우리, 욕망을 누르고 살아가는 우리가 된다.

 

"우리의 욕망은 타인의 욕망을 욕망한다."

 

 

영화'블랙스완'나탈리포트먼 주연,라캉의 거울이론을 묘사함

 

(라캉주의가 급속히 퍼져나가며 반대 의견도 만만찮다. 선수들은 느끼겠지만, 나 같은 하수들은 해석하기 바쁜 법이다.)

구조주의 최고의 철학자이자, 정신분석가, 의사인 라캉의 책들을 보면서

어렵다는 생각과 함께 어찌보면 너무 단순한 거 아냐? 라는 생각이 오버랩 됐었었다.

이상(李箱)의 시를 보면 단순한 건지, 아니면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李箱)이 엄청난 천재성을

더듬어 보지 못하는 우리의 그릇 문제인지 공포스런 밤이다.

 

Girl at the Mirror, Norman Rockwell, 1953년

 

80까지 산 자크라캉과 27에 죽은 이 상!

다만 이(李箱)의 시를 보면서

자크라캉의 거울단계 이론이 1935년경 발표했다면,

그 전에 쓰여 진 이(李箱)의 거울이란 시는 도대체 무엇일까?

내 호기심의 출발은 이 지점인 것뿐이다.

 

결국 모든 문제는 나에게 있다.

프로이트, 라캉이 부르짖었듯 , 이상(李箱)이 포효하듯

우리가 느끼는 모든 불안의 시작은 어머니의 자궁속에서 부터 인것이다.

 

 

프랑스와 오종감독(2017),라캉이론을 영화의 중심에 던져놓음,쌍둥이를 사랑하는..

 

 

 

 

댓글과 공감은 저에겐 항상 힘이 됩니다.  꾸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