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기/인물

R&B 소울의 여왕, 아레사 프랭클린을 추모하며

von3000 2018. 8. 17. 14:57
반응형

아레사 프랭클린(ArethaFranklin)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가수로 손꼽히던 아레사 프랭클린이 16(현지시간) 76세로 세상을 떠났다. 프랭클린이 이날 오전 950분 디트로이트 자택에서 숨을 거뒀다고 밝혔다. 그녀는 췌장 신경내분비암으로 투병해왔다.

생전 소울의 여왕(Queen of Soul)’이라는 찬사를 얻었던 그녀는 목소리만으로 전 세계인들의 영혼을 어루만졌다.

 

아레사 프랭클린

사진출처,멀티아티스트블로그

 

1942325일 태어난 프랭클린은 침례교 목사인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가수였던 어머니는 프랭클린이 10살이 되기 전 세상을 떠났다. 어린 시절 마할리아 잭슨 등 기독교 복음성가 가수들을 접하면서 음악적 영감을 얻었으며 57년 노래 가스펠 소울 오브 아레사 프랭클린을 발표하며 데뷔했다. 그녀의 나이 고작 열네 살이었다. 교회에서 녹음한 노래였다고 한다.

 

그녀는 애틀랜틱 레코드사와 계약한 뒤 미국의 대표적인 흑인 여성 가수로 발돋움했다.

4옥타브를 넘나드는 가창력은 물론 작곡 및 피아노 실력까지 갖췄지만 처음부터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Aretha Franklin (You Make Me Feel Like) A Natural Woman - Kennedy Center Honors 2015

 


87미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여성으로서 처음이었다. 94년에는 존 F. 케네디 센터 주관 공연예술 평생 공로상 최연소 수상자가 됐고, 2005년에는 대통령 자유 훈장을 수상했다. 그래미상은 무려 18차례 수상했고 빌보드 R&B 차트 1위곡 최다 보유(20) 기록을 갖고 있다. 누적 음반 판매량은 전 세계 7500만장에 이른다. 그녀의 대표곡은 RespectAmazing Grace 일 것이다. 소울의 제왕으로 불렸던 오티스 레딩이 작곡한 Respect는 음악적 완성도뿐만 아니라 여성의 당당함을 표현한 내용으로도 유명하다. 'Amazing Grace'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가스펠 앨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2009년에 66세의 가수 아레사 프랭클린이 미셸 오바마대통령 취임식에 초대되어 노래를 불렀다.  또한 파파로티를 대신하여 부른 일화는 너무나도 유명해서 두고두고 회자된다.

 

병세가 많이 악화되기전까지도 무대에 섰던 소울의 여왕

 

,

 

 

 

흑인 음악의 전설적인 존재였지만 음주와 흡연, 비만 등으로 인한 건강악화가 문제였다. 한때 120이었던 체중이 최근에는 40이하로 떨어지기도 했다. 프랭클린이 숨지자 정계교계문화예술계 인사들과 팬들의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

R&B 소울의 여왕, 늘 여성의 당당함을 표현했던 아레사 프랭클린! 좋은 하늘나라에서 편히 쉬시기를...

반응형